최근 인스타그램은 Instagram Stories 개시했습니다. (2016 8 2)

 


인스타그램 스토리즈는 미국과 영국의 10대, 20대들이 즐겨쓰는 모바일 메신저 Snapchat 주요 기능 하나인 자동삭제 대화 기능을 모방한 서비스 입니다.

 

스냅챗의 자동삭제 대화 기능은 상대가 대화를 읽으면 10초 이내에 영상 사라지며, 발송 후 특정시간(max 24시간) 지나면 자동삭제가 되는 것으로 국내에서도 유사 모델이 나오기도 했지요.

 

2015 11월, 페이스북에서도  기능을 메신저에서 잠시 테스트 적이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메시지 자동삭제 기능 테스트 중) 하지만  아무래도 같은 메신저라는 범주에서 기능을 베꼈다라는 논란에 대한 부담이 있어서인지 바로 서비스를 내렸었는데요, 이번 인스타그램은 메신저가 아닌 콘텐츠 게시라는 측면에서 교묘히 Clone이라는 비난을 비껴나려는 것 같습니다.



(2015년 11월 프랑스에서 테스트한 메시지 자동삭제 기능 화면)



또한 스냅챗의 주요기능 하나는 10초 분량의 영상 특수 필터를 적용하여 스티커, 얼굴 변형 등 요즘 흔히들 사용하는 스노우(Snow)와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인데,  기능 또한 MSQRD 페이스북이 인수하여 페이스북 라이브에서 서비스 중이죠

이 것 역시 메신저가 아닌 페이스북 라이브라는 우회 서비스로 스냅챗을 베낀 모양입니다.

 

역시 창조적 베끼기로 유명한 페이스북 답죠. ^^;;


(세계 최초 스냅챗 촬영 영상으로 제작한 Horror movie "Sickhouse" trailer)


(MSQRD로 진행하는 Facebook Live 화면 출처 : socialmediatoday ) 



사실 페이스북은 지난 2013 스냅챗을 인수하겠다고 번이나 고가의 금액(30 달러) 제안했다가 거절당한 있습니다. 내가 가지지 못할 서비스라면 베껴서라도 망가뜨리겠다는 걸까요


페이스북이 스냅챗을 인수하려고 했던 것은 단순히 메신저 서비스의 1 업체라서가 아닙니다. 스냅챗 이용 고객이 바로 13~25이고, 그들은 성장합니다. 점점 플랫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이고, 페이스북은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겠죠.


(10대들에게 가장 중요한 SNS로 인스타그램보다 우위를 차지한 스냅챗. 출처 : Marketing Charts



그런 의미에서 페이스북은 먼저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연령대가 스냅챗의 연령대와 일치하는 것도 이번 스토리즈의 도입과 관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연령대가 일상에서 가장 익숙하게 쓰고 있는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Lock – in 효과를 더욱 강화할 있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CEO Kevin Systrom 이렇게 말했습니다.“Gmail was not the first email client. Google Maps was certainly not the first map. The iPhone was definitely not the first phone.”  최초가 아니어도, 그 분야에 획을 그을만한 서비스를 만들어 낸다면 대표 서비스가 될 수 있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베껴도 더 잘만들면 된다는 의미일까요?


어쨌든 스토리즈의 오픈 이후 해외 매체들도 많은 의견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냅챗의 클론이지만, 그러나 더욱 뛰어난 서비스라는 것은 공통의견인 것 같아요. 




여러분은 이번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즈를 어떻게 보시나요?


제가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스냅챗은 지극이 미국적인 플랫폼이라 사용이 어렵고, 친구가 없으면 이용하기가 쉽지 않은 서비스지만. 인스타그램은 굳이 상대가 없어도 이용하기가 부담없고, 기존 서비스에 자연스럽게 녹아 훨씬 쾌적한 느낌이더군요. 


베꼈다고 욕을 하면서도 결국은 성공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사용법과 활용안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다음)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이용과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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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금빛귤
디지털마케터, 커뮤니케이터, 평생교육사, 낙서쟁이, 콘텐츠제작자, 소셜강사, 워킹맘, 치와와집사 gyulcom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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