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서울엔 숨은 팁들이 참 많아요.

봄소풍 속 보물찾기하는 마음으로 숨은 생활의 지혜들을 같이 알아볼까요?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어린이집을 보내는 학부모가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지중지 키운 내 아이의 첫 사회생활 어린이집.

빨리 적응하고 친구들과 재미있게 지내려면 엄마·아빠의 도움이 필요해요. 부릉부릉~ 따라오세요^^



어짜피 나라에서 돈을 주는 건데, 등록만 해놓고 안가도 되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신다면 NO NO.

입소를 유지한 상태에서 한 달 출석 일수가 11일 이상일 경우에만 보육료가 100%지원 지원된돱니다. 만약 11일 미만만 출석할 경우 어린이집에 지급해야하는 보육료 차액은 부모님이 부담하셔야 해요.


출석일수와 보육료 지원 상관관계



보육료결제는 아이사랑카드로

아이사랑카드는 소득과 연령 등 일정 조건을 갖춘 부모에게 서비스이용권을 전자카드에 담아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에요. 어린이집에 아이가 입학하신 가정은 이미 발급 받으셨겠죠?

아이사랑카드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KB)은행을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어린이집 보육료는 반드시 아이사랑카드로 결제해야 보육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거!

(이 내용은 2015년 "아이행복카드"로 통합되었습니다.)


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았는데, 매 달 어린이집에 방문해서 결제할 수도 없고, 카드만 보낼 수도 없죠?

아이사랑카드 납부는 4가지 방법이 있어요. 직접 방문부터 스마트폰앱 결제까지. 내게 맞는 방법으로 결제하면 끝!




전염병이 발생하면 친구가 옮지 않게 배려를

처음하는 공동체 생활. 손을 빨고, 장난감을 공유하는 아이들은 전염병이 발생하면 쉽게 옮을 수 있어요. 내 아이가 아프면 속이 상하듯, 다른 친구들도 내 아이처럼 생각하고 배려해주세요~

아이도 집에서 편하게 쉬는게 더 빨리 회복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쉽게 걸리는 전염병은 전염수족구병, 풍진, 유행성 결막염, 인플루엔자(유행성독감), 장염, 홍역,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전염성농가진, 수두, 무균성수막염 등이 있어요.

영유아기에 흔하게 발생하는 전염병인 수두, 유행성눈병, 수족구, 전염성농가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어린이집전염병-수두


어린이집전염병-수족구


어린이집전염병-유행성눈병


어린이집전염병-전염성농가진



어린이집 이용 학부모를 위한 에티켓


내 아이가 소중한 만큼, 어린이집에서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가정에서✪

 선생님은 보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집에서 할 수 있는 건 집에서 마무리해서 보내주세요. (머리 묶기, 물병 씻기 등)

 아이의 건강과 바른 식습관을 위해 아침은 간단히 먹여서 보내주세요. 오전 간식이 제공되니 배부르게 먹이지 않으셔도 돼요.

 가정통신문은 어린이집과의 중요한 소통방법이에요. 꼼꼼히 살펴주세요.

 아이가 아프면 집에서 쉬는 게 아이한테 더 좋아요.

 아이에 대한 질문은 가급적 어린이집 근무시간 중에 해주세요. 선생님도 쉬셔야 하니까요.

✪등하원시✪

 등하원시간과 차량 이용시간은 꼭 지켜주세요. 다른 아이들이 힘들어해요.

 복장은 예쁜 것보다 입히고 벗기기 편한 옷이 좋아요.(고무줄바지, 긁힐 염려가 있는 장신구가 없는 편한 면티)

 내 아이가 보고 있답니다. 선생님을 신뢰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 투약이 필요한 경우 1회분만 챙겨서 보내주세요. 복용량이 모두 달라 혹시나 모를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 안전을 위해 약속된 등하원 장소는 지켜주세요.

 등하원시 인수인계는 약속된 사람과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해요. ‘이번만’하는 생각은 내 아이를 위험하게 해요.

✪일과중✪

 갑작스러운 부모님의 방문이나 등원은 친구들의 집중력에 방해가 된답니다.

 과도한 방문과 관심은 선생님을 불신하는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어요.

 아이들의 집중시간은 매우 짧아요. 부모님의 갑작스런 등원은 친구들의 집중에 방해가 된답니다.

 선생님도 휴가가 필요하답니다. 잘 쉬시고 우리 아이들을 힘내서 보살펴 주시겠죠?





※ 작년 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네이버포스트 서울사용설명서를 순서대로 다시 업로드 할까 합니다. 

조금씩 글은 손 볼거구요, 이맘 때 부터 시작했으니 해가 한 바퀴 돌았기에 재활용도 가능하겠네요.

다만 정책 관련 내용은 조금씩 바뀐 부분도 있을 겁니다.  - by 서울씨(이언주)

'나는 서울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포스트 오늘의 추천포스트 선정^^ 2014.05.27.  (0) 2014.05.27
서울씨의 장난감 도서관 이야기  (0) 2014.05.12
[텃밭일기] 노들텃밭 초보경작 2,3주차  (0) 2014.03.30
[서울씨] 돈 되는 에너지 절약법  (0) 2014.03.27
[서울씨] 콜록콜록 미세먼지 높은 날엔..?  (0) 2014.03.19

WRITTEN BY
금빛귤
디지털마케터, 커뮤니케이터, 평생교육사, 낙서쟁이, 콘텐츠제작자, 소셜강사, 워킹맘, 치와와집사 gyulcomm@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