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제안서, 콘텐츠 제작에서 내 작품을 빛낼 수 있는 마지막 한 방은 폰트입니다

아무런 그림이나 도표가 없어도 임팩트 있는 글 한 줄로도 상대를 사로잡을 수 있죠.

그 한 줄을 만드는 폰트는 그림아닌 그림입니다. 


오늘도 내 문서와 콘텐츠를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어둠의 경로를 통해 다운받으셨나요?

그 폰트 유료입니다. 




폰트도 돈내고 써야해? 네이버와 구글에 검색하니 무료라고 되어 있던데...

무료로 알고 쓴 유료폰트. 어느날 갑자기 법무법인에서 저작원 위반이라고 연락이 올지도 모릅니다. 


네이버에서 '폰트 저작권'으로 검색하면 저작권 침해로 인한 분쟁상담이 매일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부 유료 폰트는 굵기별로 모두 구매를 해야하며네이버 자료실 등에 등록된 무료 폰트도 자세히 읽어보면 샘플용이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제까지 나의 교안은 기업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저작권프리 폰트로 제작되었다. 배달의 민족이라던가, 배민이라던가...



벌금이 무서워 포기하기엔, 폰트는 자료 제작시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같은 경우 제안서와 강의 자료 제작시 늘 폰트 기근을 겪고 있죠.

 

 아무리 보노보노라도 굴림체는 그만!



아무리 진지하고 좋은 내용이라고 해도, 컴퓨터 기본폰트로는 센스없는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특히 굴림체는 우리 한글을 위한 폰트가 아니라 일본폰트를 베낀 거라고 해요. 정든 폰트지만 한글의 가독성과는 거리가 멀죠.

 


폰트가 필요할 땐, 언제 어디서나 산돌구름


"이 폰트 딱 한 번만 쓸텐데, 싸게 이용할 수 없을까?"



광수체로 유명한 산돌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폰트클라우드 '산돌구름'을 이용하면 저작권 걱정없이 언제 어디서나 300~500여종의 폰트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름도 너무 예뻐 산돌구름)


어떻게 이용하냐구요? 어떤 PC에서든 상관없이 산돌구름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면...

짠! 수백종의 폰트를 즉시 이용할 수 있어요. 



폰트도 너무 많이 설치하면 PC가 느려지는 거 아시죠? 필요할 때마다 지우고, 설치하고, 지우고 설치하고... 그러지 마세요.

산돌구름에 로그인에서 필요한 폰트만 체크하면 컴퓨터의 부담도 줄어듭니다. 

PC나 MAC 어떤 PC든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OTF,TTF 모두 이용 가능)


저... 소셜 광고 및 기획 강의합니다.



제가 기존에 강의했던 교안을 하나 꺼내 보았어요. 역시 나의 사랑 너의 사랑 배민 연성체로 만든 표지.

(배민폰트도 산돌에서 만들었다죠?)



소셜 광고 및 기획 강의 한다구요. 쿨럭...


 

산돌폰트를 설치하지 않았지만 산돌구름에 로그인하니 폰트 목록에 산돌 폰트가 주루룩.

너무 귀여운 폰트만 있으니 얼른 산돌구름을 켜서 멋진 손글씨체를 체크하고 사진 한 장에 감성을 실어봅니다. 


파워포인트와 산돌구름만 있으면 누구나 카드뉴스 신동이 될 수 있다.



파워포인트 뿐만 아니라, 아래한글, 포토샵, 프리미어 등 폰트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서와 달리 이미지의 경우 사용 후 이미지로 저장해 두면 영구히 사용할 수 있겠죠?


게다가 로그인만 하면 가능하니 타인의 PC에 폰트 설치 후 저작권에 걸릴까봐 걱정할 이유가 없어요. (폰트는 프로그램이라서 설치하는 순간 저작권 위반)


즐겨찾기 기능도 있는 산돌구름




클라우드폰트라니 참으로 신박하지 않나요?




산돌구름의 탄생 비화를 보면, 저작권 개념이 낮던 시절. 많은 사람들이 본인도 모르게 저작권을 위반하고, 또 많은 폰트 설치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 좀 더 저렴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구독형 서비스가 드물던 2014년부터 특허를 내고 5년째 서비스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비용도 합리적이에요. 월 9,900원이면 365종의 폰트를 이용할 수 있고, plus로 가입하면 520여종의 폰트에 매월 새로운 폰트를 업데이트 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학생들은 월 1,000원! 주머니가 가난하지만 과제 때문에 다양한 폰트 사용이 꼭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금액으로 이용하도록 했습니다. 

(저도 다시 학생으로 돌아갈랍니다. ㅠㅠ)



 

전 데스크탑 1대와 노트북 2대, 아이패드 1대, 안드로이드와 애플폰 각 1대씩을 이용하고 있어요.

문서 속 폰트 하나 적용하려면 저 많은 기기들을 다시 세팅하는 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산돌구름 덕분에 큰수고를 덜고 문서 작업에만 몰두 할 수 있게 되었네요.



 

※ 이 포스트에 쓰인 폰트는 Sandoll 크레용, Sandoll 둥근장식, Sandoll 공병각펜, 산돌광수 M 입니다

   [ 폰트제공 : 산돌구름 http://www.sandollcloud.com ]

 


'리뷰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늦여름] 제주도 배경 짠희 임원희의 멜로 영화 늦여름 VIP 시사회 후기  (0) 2018.10.22
[LG V30] 원조 아이폰 유저의 V30 갈아타기 (개봉기, 첫인상)  (1) 2017.09.24
[파워블렌더 NPB-210K] 엄마표 건강주스로 똥배 아웃!  (0) 2017.03.09
[브이프레소] 집에서 즐기는 달콤한 베트남커피, 연유커피, 커피핀  (3) 2017.02.24
[파워블렌더 NPB-210K] 5초 완성! 딸바스무디 만들기  (0) 2017.02.20

WRITTEN BY
금빛귤
디지털마케터, 커뮤니케이터, 평생교육사, 낙서쟁이, 콘텐츠제작자, 소셜강사, 워킹맘, 치와와집사 gyulcomm@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