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오지 않을 것 같은 연말연시가 오고야 말았습니다.
유난히 사건사고가 많았던 2014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약속들은 많이 만드셨나요? 이제부터 시작이라구요?
송년회다, 망년회다, 회식이다... 가뜩이나 날씨도 추운데, 술까지 마셔야하니 몸이 참으로 힘들지 말입니다.
나이가 드니 적은 량의 술에도 몸이 반응을 해서, 다음날이 무척 힘들어요. 그래서 어렸을 땐 찾지 않던 해장음식을 찾게 되네요. 주로 어떤 해장 음식을 드시나요?
제가 만난 가장 특이한 분은 해장으로 꼭 햄버거나 피자를 드셔야 한다구요. 새벽 4시까지 술을 달리고 24시간 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 라지 사이즈를 드시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하지만 전 한국인이라, 따뜻한 국물이나 시원하고 달콤한 게 좋네요.
숙취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손그림 인포그래픽)
숙취에 좋은 음식 1) 콩나물국
부산의 자랑 C1(시원소주)은 콩나물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했습니다.마케팅 효과인지 정말 다음날 깔끔하다는 풍문에 한 때 부산에 다녀올 때마다 카트안에 시원소주를 몇 병씩 챙겨와 줄 세우던 기억이 있네요. 쿨럭~
콩나물 뿌리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은 알콜대사효소(ADH)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ALDH)생성을 촉진해서 알코올 분해 및 신진대사를 돕는답니다. 끓이는 과정에서 비타민C는 거의 파괴된다는 게 아쉽네요.
숙취에 좋은 음식 2) 북엇국(북어국)
북어는 명태로 있을 때보다 단백질 함량이 약 2배 더 높고,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아미노산도 4~5배 정도 많답니다.
북어의 대표적은 숙취해소 아미노산은 메티오닌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북어추출액을 섭취한 쪽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 감소율이 약 2배 빠르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북어는 버릴 데가 없어요. 새끼는 노가리라고해서 훌륭한 안주가 되고, 명태는 그 자체로 훌륭하고, 말린 북어(황태, 먹태)는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고, 알은 젓으로 담가 먹고(명란젓), 내장도 젓갈로 만들어 먹지요(창란젓)
하지만 요즘 우리 밥상에 오르는 명태는 거의 다 수입으로, 최근 동해의 살아있는 명태에 현상금이 걸리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어요.
꼭 동해에 명태가 다시 돌아오길 바랍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 3) 조개국
시원하고 깔끔한 맛의 조개국에는 과음으로 지친 간세포 재생을 돕는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조개로는 바지락과 모시조개가 있는데, 특히 모시조개 속 타우린과 호박산은 간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바지락에는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는데, 이 역시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이 약해 소화력이 떨어질 때도 조개탕 국물이 도움이 되는데요, 과한 안주와 음주로 지친 위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조개탕을 해장으로 드시면 어떨까요?
팁!) 조개국을 끓일 때는 꼭 해감을 하시고, 생강을 조금 넣으시면 비린내를 잡을 수 있어요.
숙취에 좋은 음식 4) 꿀물
마땅한 숙취제거음료가 없던 시절, 아침에 꿀물을 한 잔 들이키는 것도 부의 상징이던 때가 있었습니다. 쿨럭~
우리 몸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는 수분과 당분을 상당히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과음한 다음날이면 갈증이 심하게 나는데요, 이 때는 맹물보다는 당분과 전해질을 같이 보충할 수 있는 꿀물이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속을 달래려고 꿀물을 뜨겁게 만드신다면 에러! 음주로 자극을 받은 위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약간 미지근한 상태이거나 시원한 꿀물이 좋습니다^^
이 쯤 되니... 이 좋은 것들을 맛보기 위해 술 한잔을 해야하나 심하게 고민이 됩니다. =_=
숙취에 좋은 음식 5) 유자차
유자 속 비타민C는 레몬보다 3배 가량 높아 겨울이면 감기예방을 위해 많이들 마시죠.
비타민C는 우리 몸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대량으로 소모된답니다. 그래서 숙취가 있으면 피곤하고 감기에 잘 걸리는 거였네요. 다 뺐겼어..... OTL
부족한 비타민C를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유자차를 시원하게 마시는 거에요. 게다가 유자차의 향이 불쾌한 기분까지 상큼하게 만들어주고, 입냄새도 잡아준답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 6) 녹차
녹차에는 숙취 해독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과 비타민C가 풍부해요.
녹차 속 떫은 맛이 바로 카테킨인데, 이 카테킨이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와 함께 이뇨작용을 해서 빨리 몸 속 알코올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우리가 음주 다음 날 콩나물국을 마시듯, 중국에서는 녹차를 마신다고 하네요.
숙취에 좋은 음식 7) 초쿠우유
아! 초딩 입맛인 제게 딱 어울리는 해장 음식을 소개합니다. 우/유/빛/깔 초/코/우/유!?
몇 해전 '스펀지제로'에서도 소개된 해장 음식이기도 하죠~
초콜릿에 포함된 흑당과 타우린, 카테킨이 알콜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 우유 속 칼슘이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숙면을 유도해 음주 후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어요^^
숙취에 좋은 음식 8) 물
뭐니뭐니해도 물!! 숙취에 가장 필요한 것은 수분 보충이에요.
음주 중간에도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과음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연말연시 과음하지 마시고, 불우이웃을 돕는 마음으로 공감 하트 꾹 눌러주고 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