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지 소셜마케터의 업무 중 상당수가 콘텐츠 기획이 되었습니다. 

벌써 1년 전에 제가 쓴 <소셜미디어 담당자라면 매일 해야할 10가지 핵심 업무>에서 그닥 바뀐 것도 없는 매일 매일입니다. 

새롭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뛰어든 사람이라면 저 10가지 가이드에 따라 차근차근 시작하면 되고, 이미 충분히 숙달이 되신 분들은 효과적인 광고, 신규미디어 벤치마킹, 캠페인 기획, 소셜분석, co-working에 더 매진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숙달되신 분들이나 처음 이 시장에 들어오신 분들이나 제일 고민스러워 하는 것 중 하나가 "올릴 것이 없다" 입니다.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이미 지난 번에 썼다."

"그건 소셜에 올리기에 적당하지 않은 것 같다"

"그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

"그건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르겠다."

라고 손사레를 치시죠.


그래서 매일 회의실에 모여 새로운 아이템을 고민합니다. 대박이 하나 터지길 기대하며.


"아이디어는 책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 눈에는 세상에 너무나 많은 정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이템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죠.

가만히 들여다보면 회사 내부의 수많은 소스를 너무 단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인재채용을 하고, 그 것을 홍보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인재채용에 관한 공지를 합니다. 그리고 그걸로 끝?

인재채용은 정말 많은 콘텐츠를 쏟아낼 수 있습니다. 

재직자의 이야기와 함께 지원 권유를 할 수 있습니다. 재직자도 다양한 분야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들을 모두 활용합니다. 

신규 입사자를 기대하며 자리를 세팅해 놓았다고 보여줄 수도 있을 겁니다. "여기가 당신의 자리에요. 지금 지원해서 차지하세요."

이력서 쓰는 방법을 안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원 분야를 쪼개서 하나하나 소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복지 이야기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하철역에서 회사까지 걸어오는 길을 한 컷 한 컷 찍으며, 출퇴근 길에 만날 수 있는 맛집이나 커피숍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품을 판다고 해 봅시다. 볼펜을 팔아볼까요?

한 번에 모든 장점을 이야기 하지 않고, 하나하나 쪼개서 시리즈로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볼펜의 색색별로 하나씩 콘텐츠를 만들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볼펜의 디테일을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볼펜으로 젠가를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처음 콘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은 너무 한 번에 많은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미 이야기 했기 때문에 다시 이야기할 수 없다는 소심함도 보이지요.


내가 홍보할 것을 잘 쪼개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것들끼리 다시 합쳐보십시오.



사람들은 생각보다 우리에게 큰 관심이 없습니다. 매일 접하는 수백개의 콘텐츠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하나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만들어 보세요.

많은 이야기를 담아도, 그걸 다 소화할 수 없을 정도로 고객들은 정보에 파묻혀 있습니다.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반복해서 말하세요. 다만 똑같은 건 안됩니다. 어제 핑크색 립스틱을 발랐다면 오늘은 빨간 립스틱을 바르세요.

같은 이야기지만 늘 새롭게 전달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의 소스로도 수십개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지요.


적은 소스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콘텐츠 제작 rule


1. 정보를 전달하세요. (N)

2. 정보를 다시 쪼개서 만들어 봅니다. (n1, n2, n3, n4...)

3. 쪼갠 정보들을 다시 조합합니다.(n1+n2, n1+n3, n1+n4, n1+n2+n3...)

4. 여기에 새로운 정보를 조합하세요. (n1+n2+a1, n1+n3+a1...)

5. 하나의 소스를 다양한 소스로 만듭니다.(One Sorce be Multi-Source)



자, 이제 적은 콘텐츠로 수십개의 콘텐츠를 만들어 냈습니다. 

하지만 역시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하겠죠? 새로운 것은 웹서핑으로 찾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기획자분들, 밖으로 나가세요. 점심 먹고 10분만 거리를 걸어보세요. 걷기는 두뇌 자극을 주는 행위입니다. 

주말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세요. 굳이 돈드는 경험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공원에 앉아 평소에 내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꼬마들의 노는 모습이라도 관찰하세요. 사람들의 감동을 이끌어 내고 싶다면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더불어 "낙서"도 좋은 아이디어 발상법입니다. 낙서를 취미로 가져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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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금빛귤
디지털마케터, 커뮤니케이터, 평생교육사, 낙서쟁이, 콘텐츠제작자, 소셜강사, 워킹맘, 치와와집사 gyulcom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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